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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중국은 서양을 어떻게 보는가

Views 323 Votes 0 2016.04.13 15:59:29

11  중국은 서양을 어떻게 보는가

 

▪  서구세계에 대한 첫 경험
  18세기에 볼테르(Voltaire)는 중국 확실의 도덕성과 조직성은 세계가 체험했던 것 가운데 가장 훌륭한 것이라고 썼다. 거짓말같은 중국의 부에 대한 여행자들의 이야기는 유럽 황실 건축가들의 상상력과 탐욕을 자극시켰다. 영국의 조지3세는 두 나라간의 교역을 트기 위해 중국 확실에 로드 마카트니(Lord Macartney)를 특별사절로 파견했다.
  그는 중국에 도착하자 조지왕이 전달하는 찬사의 경의에도 중국인들이 놀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몹시 당황하고 말았다. 사실 그들은, 그의 방문을 대군주에게 경의를 표하는 한 영주의 방문쯤으로 취급했다. 황제는 경의를 표하기 위해 그렇게 멀리서 방문해준 로드 마카트니에게 치하의 뜻을 전하고, 예의바르고 겸손한 태도로 ‘중국은 영국의 상품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그의 군주에게 전해달라고 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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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듯 뚜렷한 우월감은 금발의 외래인들뿐만 아니라 중국의 이웃인 아시아인들과 심지어 중국 민족을 구성하는 수많은 인종집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수천년 동안에 걸쳐 진정으로 문명화된 것으로 생각되었던 유일한 민족은 중국문화의 요람지인 양자강을 중심으로 거주하던 한족이었다.
  오늘날에도 중국인들은 여전히 모든 다른 민족에 대해 문화적인 우월감을 느끼고 있다. 그들은 외국인들을 노외(lao wai)라고 부르는데, 그것이 문화적으로 사용될 때는 ‘외래인’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며 부분적으로는 경멸의 뜻을 지닌 용어이다. 외국인을 경원하는 이러한 태도는 지난 몇세기 동안 중국인들이 외래 이방인들의 간섭에 의해 당해야만 했던 수난때문에 형성된 것이다.
  중국은 그 긴 역사의 대부분동안 그 자신 스스로 고립을 지켜왔다. 그것은 바깥 세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중국 이외의 외부세계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거나 가치를 느끼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었다. 다른 국가들과의 교역을 소극적인 방법으로 유지해왔기 때문에 외부세상과의 커다란 이해관계는 발생하지 않았다. 중국이 외국과 교역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19세기 중엽이 지난 후 부터였다.

▪  아편전쟁과 남경조약
  19세기 초반에 걸쳐 영국은 중국에 인도산 아편을 꾸준히 수출해 왔다. 처음에 중국인들은 그것을 무시해버렸다. 그러나 1840년 황제는 그의 신하들의 아편 거래로 인한 심각한 영향 때문에, 영국인의 아편을 몰수하고 폐기처분할 것을 명령했다.
  즉각적인 영국의 보복이 뒤따랐다. 아시아인들의 무기는 서구식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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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술에는 적수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그들은 여지없이 보여주었다.
  1842년에 체결된 남경조약으로 아편전쟁은 끝났다. 그것은 정복자가 피정복자에게 구두로 명령하고 받아쓰게 한 조약이었다.
  조약의 내용에 따라 중국은 영국상선들이 출입할 수 있도록 5개항구를 개항하고 동시에 영국에게 99년간의 홍콩조차권을 인정해야만 했다.
  서방국가들은 중국 내에서 그들의 국민들에 대한 법률적 관할권을 가지고 투자가 허용되었고 중국은 영국에게 2천1백만달러의 보상금을 지불하도록 되어 있었다.

▪  중국에 주둔한 영국군과 프랑스군
  1856년 영국과 프랑스는 북경에 대사파견에 대한 승인을 요청했다. 젊은 황제 함풍은 그 요구에 굴복하고 말았다. 천자가 이런 야만인들을 맞이해야 한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참을 수 없는 굴욕이었다.
  ‘나의 선조들이 청나라 제국을 창건한 이래로 이처럼 해괴망측한 요구는 당해보지 않았노라’하고 황제는 진노했다. 그의 완강한 거절에 부딪치자 영국과 프랑스는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무력에 의존하는 것밖에 없다는 결정을 내렸다. 같은 해, 적대행위를 할 수 있는 구실이 저절로 생겼다. 홍콩에 선적을 등록한 영국선박 한척이 영국기를 단 채로 광동항에서 중국관헌에 의해 나포되었다.
  중국인들은 서양의 해상관습에 의해 시행되는 선적과 치외법권적인 주권에 대한 개념에 익숙하지 못했다. 그 선박에서 종사했던 중국인 12명이 체포되었다. 선박에 달고 있던 깃발이 서구인을 상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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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뜻을 모르고 중국인들은 그 선박에 침입하여 영국기를 찢어 던져 버렸다. (1900년대까지 중국은 국기가 없었다.)
  영국의 특명대사  제임스 브루스(James Bruce)는 광동성장 엽명탐에게, 공식사과문을 발표하고 억류된 12명의 선원들을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성장 엽명탐은 포로들을 풀어주었으나 대사의 사과문 요구는 무시해버렸다.
  그에 뒤이어 영국 전함이 광동을 공격했다. 보복조치로 광동성 주민들은 영국인 상가건물에 불을 지르고 ‘오랑캐들을 죽여라. 한놈도 살려두지 말라’하고 외쳤다.
  다음해인 1857년 영국과 프랑스는 연합군을 편성했다. 그들은 성장 엽명탐에게 최후통첩을 보내어 그로부터 10일내로 특정한 시간에 회담에 임할 것을 요구했다.
  성장은 이와같은 최후통첩을 중국관료의 전형적인 형식으로 처리해버렸다. 즉 그것을 무시해버린 것이었다. 영∙불연합군은 그들의 요구에 대한 성장의 회답을 받지 못한 채 최후통첩의 기한이 지나자 광동을 공격하고 성장을 체포했다. 성장은 인도에 끌려가 투옥되었고 다음해 그는 그곳에서 죽었다.
  1858년 영∙불 연합군은 북으로 항진하여 천진을 점령했다. 21세의 황제는 정복자들로부터 압력을 받으면서 조약에 서명하기를 꺼렸다.
  그의 막료들은, 그 조약이란 것이 단지 종이 한장에 불과하니 그것에 구해받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그 조약에 서명한다는 것은 그들이 영∙불군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었다.
  “조약이 체결되면 군대는 천진을 떠날 것입니다. 그 다음 그들이 가버리면 우리측은 조약내용을 지킬 필요가 없습니다. 후에 조약을 이행하지 않는 데에 대한 책임있는 자들은 엄하게 처벌을 받을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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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외국인들에게 말하면 그만입니다.” 하고 그들은 설명했다. 황제가 천진조약에 서명한 것은 이러한 의도에서였다.
  중국인들이 조약의 규정을 이행하도록 협박을 가하기 위해 1859년 영∙불의 전함들이 천진 지역에 있는 해안에 나타났다. 황제의 사신은 함장에게 중무장시설이 된 항구에 입항하지 말고 대신 북경 북쪽 10마일 지점에 상륙하도록 경고했다. 서양인들은 중국의 방어망을 대수롭게 생각치 않았기 때문에 그 경고를 무시해버렸다. 미국은 이 싸움에서는 기술적으로 중립입장을 취했으나, 그 다음에 일어난 전투에서 미국전함들이 영불군과 합세했다. 미국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41척의 전함을 침몰시키고 다른 6척의 전함에 심각한 피해를 입힘으로써 침락자들을 성공적으로 물리쳤다. 의기양양해진 황제는, 이 승리가 서양과의 대결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치하했다.

▪  불타버린 원명원
  그러나 1860년에 서양 전함들은 천진시를 점령했다.  황제는 그의 군사들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우월한 서양의 군사력에 굴복해서 다시 그에게 구두로 지시되는 평화조약을 받아들여야 하는 처지가 되었다.
  그러나 이 사건에서 영국의 특명사절인 제임스 브루스는 황제에게 직접 조약문서를 제시하겠다고 고집했다. 3천년 동안에 어느 누구도 무릎을 끓고 머리를 숙이지 않은 채로 황제를 알현한 일은 결코 없었다. 이 오만한 야민인은 이제 황제와 직접 대면할 것을 요구했다.
  평화협상은 1860년 9월에 시작되었다. 서양인들은 그들 자신이 만든 외교법 가운데 한가지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황제의 동생인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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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 중국 평화회담 대표단을 인솔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인 협상대표들을 공박했다. 그들이 내놓은 당위성은 중국인들 스스로가 배신행위를 모의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왕자는 중국어를 하는 해리 파크스(Harry Parks)가 이러한 음모에 깊이 관여되어 있으며 만약 그가 제거되면 서양군대는 약화될 것으로 믿었다. 중국인들은 프랑스인을 체포했다. 황제는 그들의 처형을 명했으나 처형이 집행되기 전에 한 중국인 관리가 파크스와 나머지 영국 포로들이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프랑스인들은 모두 처형되었다.
  파크스의 체포에 대한 소식을 접한 영불군은 국경을 공격하였고 황제는 피신을 해야만 했다. 중국은 북경을 영∙불연합군에게 내주고 말았다. 북경은 전에도 점령당한 적인 있었으나 도시 전체가 유럽인들의 수중에 함락되기는 처음이었다. 과거의 북경 점령자들은 몽고인과 만주인들로서, 역시 야만인들이었으나 그들은 적어도 중국의 오랑캐들이었지 유럽인 즉 외래의 악당들은 아니었던 것이다.
  영불군은 북경 전역에서 약탈과 겁탈을 자행함으로써, 감옥에서 죽어간 동료들에 대한 보복을 감행했다. 그들은 원명원 즉 황제궁에 침입해 불을 지름으로써 보복의 극치를 이루었다.
  원명원(Yuan Min Yuan)은 건설하는 데 거의 3세기가 넘는 세월이 소요된 건축물이었다. 중국인들은 사흘 밤낮을 아름다운 황궁이 불타는 것을 지켜보며 슬퍼했다. 그들은 궁전이 축조되는 동안 수많은 중국인들이 희생된 것을 상기했다. 왕자는 분통하고 고통스러웠으나 북경조약에 서명했다.
  북경조약이 체결된 후 중국은 외세에 의해 무너지기 시작했다. 세계의 강대세력과 군소세력들은 제각기 그들 자신에게 필요한 이권을 주장했다. 그리하여 일개 도시가 여덟 내지 열개의 외국인 지역으로 분할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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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내의 러시아 세력
  이런 식으로 처음 서양 세계와 맞부딪치면서 중국인들은 상대방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광동성장 염명탐은 서구인들의 최후통첩을 무시한 그의 결정에 대한 서구인들의 반응을 잘못 판단한 것이었다. 황제와 그의 막료들 역시 천진조약을 체결한 다음 조약의 합의내용을 무시함으로써 발행하는 결과에 대해 오판을 했던 것이다. 첫번째 호전적 적대행위는 하나의 깃발이 상징하는 의미에 대한 단순한 몰이해에서 비롯되었다. 중국인들은 처음에 영국기를 바다 위로 던져 버리고 나서 사과하기를 거부했다.
  이러한 문제를 지켜본 러시아는 영국과 프랑스가 북경에서 철수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중재자가 될 것을 중국 조정에 자청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그들이 영국과 프랑스를 불신하는 것만큼이나 러시아를 불신했고 따라서 그들의 제안을 거절해버렸다.
  프랑스와 영국은 어느 기간 동안 북경을 점령할 의도는 없었으며 러시아가 중재 제안을 하기 이전에 이미 철수준비를 해오고 있었다. 동시에 중국이 러시아의 제안을 일축해버린 직후 영국과 프랑스는 그들의 철수를 늦추어야만 하는 병참상의 문제에 직면했다.
  이렇나 두가지 사건은 서로 연관이 없었지만, 중국인들은 러시아인들이 그들로부터 받은 푸대접에 대한 보복으로 영국과 프랑스인들이 철수하려는 의도를 바꾸도록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다.
때로 중국인들은 너무 영리하여 그들 자신을 스스로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에도 중국인들은 러시아인들이 영국과 프랑스에 대해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을 믿고, 블라디보스톡 항구를 포함하여 중국의 동북방에 위치한 27만 평방마일의 영토를 양도하고 말았다. 이 지역에는 1만7천5백평망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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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에 달하는 3개의 큰 호수가 포함되어 있다. 모두 합해서 러시아는 62만5천평방마일의 중국영토를 획득했으며 이 면적은 프랑스 영토의 3배, 그리고 일본 영토의 다섯배에 달한다.
  이러한 자산취득은 총 한발도 쏘지 않고 이루어졌다.
  1904년의 노일전쟁은 러시아도 아니고 일본도 아닌 중국영토에서 치러졌다. 중국 민간인들이 전쟁의 희생자들이었으며 오로지 중국인들의 재산만 파괴되었다. 뒤이어 중국은 베트남을 프랑스에 잃어버렸고 한국을 일본에 내주었다. 외부 세계에 자신을 드러내 보인 첫 1세기 동안에 중국은 3백만 평방마일이나 되는 영토의 손실을 입었다.

▪  중국민족은 다시 일어선다
  아편 전쟁이 시작되면서부터 2차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중국은 하나의 주권국가라기보다는 열강세력들의 속국이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인들은 이러한 지배세력에서 벗어나려고 여러 차례 시도했었다.
  이러한 시도중의 하나가 그 유명한 북청사변이었다. 서양의 유명한 문학작품과 영화에서 이 사건은 야만스런 중국인들에 의해 저질러진 모반과 피의 광란으로 묘사되곤 하지만, 중국에서는 외국의 멍에에서 벗어나려는 애국적인 의도로 인정받고 있다.
  1925년 5월 30일의 상해에서는 일본상인에 의한 중국인 노동자 살해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은 다시한번 중국인들의 원한적인 감정에 불을 질렀다. 3천명의 학생∙노동자들이 거리에서 시위를 했다. 영국의 기동순찰대는 시위자들에게 발포하여 30명 이상의 사상자를 냈다.
  그리고 50명이 체포되었다. 영국은 다시 두번째 시위대에 발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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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네명의 사망자와 열명의 부상자를 냈다. 6월 3일, 3만명의 학생들이 북경에서 봉기하여 상해의 살인만행을 규탄했다. 뒤이어 6월 10일에는 상해에서 대규모 일반시민의 시위가 일어났다. 시위는 광동으로 번져갔고 6월 23일에는 60명 이상이 사망했다. 6월 25일에는 중국 정부가 중국인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외국인들의 무차별한 행위에 대해 격분의 뜻을 표했다. 중국인들은 상가와 공장, 학교 등을 폐쇄하고 전국적인 대규모 파업동맹을 벌였다.

▪  외국인에 대한 중국인의 불신
  중국은 현대사의 전반에 걸쳐 외부세력들에 의해 계속적으로 희생을 당해왔다. 아마도 그것은 중국인들이 오늘날 서방세계와의 사업적 또는 정치적 협상에 임하는 그들의 자세를 부분적으로 설명해 주는 이유가 될 것이다. 오늘날까지도 중국은 외국과의 대결에서 빚어진 고통스러웠던 감정적인 잔해가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뚜렷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2차세계대전이 일어난 후에도 상해의 영국인 주거지에는, ‘중국인과 개는 출입금지’라는 표지판이 건물앞에 붙어 있었다.
  수십년이 지난 후에도 이러한 굴욕적인 감정은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생생하게 살아남아 있다.
  명조시대에 마르코폴로가 중국을 방문하기 오래 전부터 중국은 예의를 갖추고 외빈들을 영접했다. 그러나 근세사에 일어난 사건들은 외국인들에 대해 불신을 할 수밖에 없는 감정을 만들어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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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인의 대미관
  필자는 일본, 한국, 중국, 홍콩, 그리고 대만으로부터 미국에 온 약 2백여명의 이민자들과 면담을 가져보았는데, 그들 대부분이 미국인들과 서로 비지니스 관계를 가지는 것을 선호했다. 그들은 미국인 비지니스맨들과 거래하는 것을 그다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아시아인들의 거래상담은 심지어 아시아인들에게도 굉장히 피곤한 부담을 안겨주는 경우가 있다.
  아시아인들은 ‘미국인들은 개방적이고 대범하며 우호적이고 신의가 있다’고 믿는다. 미국인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관대하고 인간적인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사업을 지원해주는 사람들로 알려져 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안정된 높은 수준에서 사업거래를 하고 있으며 최근들어 성장하는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은 이상주의적인 사람들이다. 아시아인들은 이러한 질적 품위를 부러워한다.
  그러나 중국인들이 매혹적인 것으로 판단한 이러한 질적 품위는 그들이 사업적∙정치적 협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그러한 요소들이다. 개방과 신뢰는 중국인들과 협상을 할 때 미국인들에게는 상처받기 쉬운 취약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시아인들이 미국인의 약점을 이용하기는 비교적 용이하다.
  아시아인들은 역시 미국인들이 때로는 너무 경박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시아인들은 문제의 깊은 원인을 찾아내는데 반해 미국인들은 흔히 문제의 표면만을 바라본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이러한 경박성은 미국인들과의 거래를 편리하게도 만들고 한편으로는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고 그들은 단언한다.
  미국인들의 신뢰성은 가끔 그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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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미국인들의 순진성은 흔히 자만심에서 비롯된다. 미국인들은 상대방의 행동과 태도를 파악하려고 하는 아시아인들에 비해 관심과 의지가 결여되어 있다. 미국인들은 문화와 역사를 연구하기보다는 무역통계를 연구하는 데 더 큰 관심을 지니고 있다.
  미국인들은 근시안적일 수도 있다. 많은 미국인 회사들은 흔히 참을성이 결여되어 있다. 그들은 다음 분기의 보고서에 나타나야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굉장한 압력을 가한다. 아시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면이 아시아에 대한 미국인들의 이해력을 감소시키며, 교역과 정치적 관계를 향상시키는 데 저해요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중국인들은 미국인들을 어린애같다는 말로 표현한다.
  그들은 미국의 역사는 짧고 단순하며 단편적이며, 보다 경쾌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성장과 평화의 역사이다. 미국인들은 중국인들이 당한 것과 같은 어려움을 겪어보지 않았다. 중국인들은 오천년동안 전쟁과 고통 그리고 끊임없는 생존투쟁의 부담을 겪어왔다. 기회가 주어질 때 중국인들이 지체없이 기득권을 취해버리는 것은, 그들에게는 당연한 일인 것이다.
  서구의 사업가는, 고통을 받아온 지난 150년간의 부당한 처우로 인해 드리워진 중국인들의 어두운 면을 인식하는 것이 현명해지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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