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13. 중국인의 속마음

Views 361 Votes 0 2016.04.13 15:55:36

13  중국인의 속마음

 

▪  중국의 계급제도
  금세기까지 중국 사회는 수천년동안 변하지 않은 하나의 계급제도로 형성되어왔다. 전통적인 중국사회에는 네가지 부류의 계급이 존재했다. 즉 선비(학자)계급이 가장 높은 재위를 차지했으며 계급이 내려가는 순서로 농부, 노동자, 그리고 상인 계급이었다.
  계급 구성원은 대체적으로 세습적이었으나 사회적 신분의 유동성에 대한 한가지 중요한 통로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다양한 직업으로 진출하기 위한 등용시험제도였다. 학자로서의 성공은 선비계급내에서 부와 계급의 서열로 들어설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지위를 확보하는 길이었다.
  중국인들은 항상 학자적인 성공에 과도하리만큼 관심을 두고 집착해왔다. 선비는 훌륭한 남자라면 당연히 도전해야 하는 이상적인 지위였다. 오직 선비들만이 관직을 얻을 수 있었다. 다른 종류의 직업은 그것이 사회적으로 생산적이고 그와 동등하리만큼 중요하다하더

281

라도 하층계급의 몫이었다.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이러한 풍토는 수많은 사상가들만 범람할 뿐 실천행위자는 거의 없는 두터운 상류계층을 만들어냄으로써 중국의 경제적 불황을 조장하는 데 기여했다.
  중국 공산주의 정권은 선비계급을 희생시켜가면서 노동자계급을 추켜세우려고 노력했으나, 2천여년동안 깊게 뿌리내린 계급 편견의 식은 쉽게 변화될 수가 없었다.
  필자는 1985년에 중국의 부유한 집단농장 한군데를 방문한 적이 있다. 집단농장의 사업으로는 돼지를 사육하고 있었고, 그것은 성공적이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그 집단농장이 오직 여인들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남자들은 모두 관공서에서 일자리를 가지고 있었다. 비록 돼지사육농장이 그들의 부를 축적하는 근거였지만 남자들은 돼지사육가로서 인정받기가 싫었기 때문에 사무직 일자리에 종사하고 있었다.
  상인들은 사회적 관습에 따라 가장 낮은 지위를 차지했다. 진나라(B.C.221-206)시대까지 소급해보면, 행상인과 같은 비천한 계급은 사회에서 완전히 제거하려고 시도했던 적도 있었다. 한나라의 첫 황제(B.C.206-195)는 상인들이 비단옷을 입고 마차를 타는 것을 금지시켰다. 그는 역시 그들에게 굉장히 많은 세금을 부과했다.
  오늘날 중국과 대만에서는 이러한 계급 구분이 어느 정도 퇴조하고 있다. 지식의 폭발은 제5계급 즉 전문기술직(Technocracy)계층을 창출해냈다. 요즈음 성공한 상인은 시장에서 아귀다툼을 하던 구시대의 상인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그는 재무와 경리, 판촉, 경영 그리고 수많은 기타 문제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는 선비요 학자이다. 성공적인 농사꾼은 원예와 토질학 그리고 기타 여러가지 분야를 연구해야만 한다. 그 역시 학자인 셈이다. 결국 오늘날의 학자상인과 학자농부는, 전에는 천시되는 직업에 선비계급의 권위를 가져왔다.

282

▪  화북인과 화남인
  중국인들은 그들 스스로가 북부와 남부 중국인들간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모든 중국인들은 하나의 집단 또는 다른 집단에 의해 자신의 신분을 내세운다.
  집단에 연계된 신분의 구별은 반드시 지리적인 여건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필자의 경우 남부에서 성장했지만, 나의 가족과 조상은 세대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장구한 세월동안 북부에서 살아왔다. 나는 성장과정에서 남부적인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의심할 여지없이 북부중국인이다.
  신체적으로 화북인은 골격이 크고 강한 편이다. 화남인은 비교적 작은 골격에 별로 강인하지 못한 편이다.
  화남여인들은 보편적으로 보다 우아하고 그들의 미모가 잘 알려져 있다.
  화북인들은 일반적으로 솔직하고 진실하며 근면한 것으로 성격이 구분되어진다. 그들은 의복도 간단하게 입는 습관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예리한 해학적 감각을 지니고 있지만 흔히 자신의 진정한 감정을 감추지 못해서, 그들이 분노를 느낄 때는 그것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혈질적인 성품으로 나타난다.
  화남인들은 세심하고 때로는 사악하고 영리한 기질을 갖고 있다. 그들은 상거래에 뛰어나며 상담술에 대한 그들의 재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화북인들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긴 창자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매사에 더 오랜 시간 생각을 한다는 뜻이다.
  그들은 모든 일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정리하며 오랜 시간을 갖고 여러가지로 대응전략을 짜낸다.
  화남인들은 의상과 소일거리에 품위를 갖추기 위해 관심을 둔다.

283

화북인과 화남인들간의 기질적인 차이점은 그들의 시에서 확연히 식별될 수 있다. 화북인의 시는 직선적이며 힘이 있다. 세련미의 부족은 담백한 표현으로 메꾸고 있다. 화남인의 시는 보다 서정적이고 감상적이며 부드러운 감정으로 가득 차있다.
  서구인들에게는 화남인들보다 화북인들과 거래하기가 더 수월하다. 직선적인 화북인의 태도는 서구의 사업가에게는 더 잘 포용될 수 있다. 화남인들은 흔히 속셈을 감추고 있으며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셈세하고 복잡한 계략을 꾸민다.

▪  중국인들은 그들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누구든지 가족의 부끄러움을 외부인에게 드러내보여서는 안된다.
-중국의 속담

  중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적어도 반 이상이 철학자이다.
  중국인들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한 국민으로서 그들의 잘못을 반성하는 데 대단히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중국인들은, 서구에서는 심각한 성격상의 약점이 될 수도 있는 과오를 인정하는 데 있어서 놀라우리만치 솔직한 편이다. 이처럼 서구문화에서는 악습으로 보일수도 있는 것이 중국인 사회에서는 반드시 그런 것도 아니다.
  어찌되었든 이러한 결점들을 특정한 개인들에게 적용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중국인들이라면 누구나 수긍하는 그들의 민족성 같은 것이다.

284

▪  법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
  수천년을 걸쳐 중국인들은 상거래를 위한 그들 자신의 방법을 개발했다. 서구인들과는 달리 중국인들은 제도와 맞서기를 싫어한다. 그것이 그들에게 문제가 된다면 그들은 맞서서 대결하기보다는 차라리 그 주변에 머물면서 현실에 대처한다.
  1920년대 초에 남경의 중앙정부는 상해의 외국인 지역내에 있는 중국인 관공서들을 외곽지역으로 이전토록 했다. 이러한 조치는 상해에 있는 지방관리들에게 대단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그들 대부분이 그 지역에 집과 가족이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명령에 따른다는 것은 상해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실직으로 몰아넣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었다.
  관리들은 중앙정부 당국과 맞서려고 하지 않았고 대신 그 명령을 무의미하게 만들어버렸다. 그 문제에 대한 그들의 대처방안은 공식적인 관공서사무소로 알려져 있던 건물들을 ‘무역공사’와 같은 가공적인 이름을 붙여 여러 종류의 사무소 이름으로 단순히 바꾸어버리는 것이었다. 각 사무소의 정문에 새로운 간판을 내거는 데는 단돈 이십원의 비용으로 족했다. 아무도 이전하지 않았다. 어느 누구도 직장을 잃지 않았으며, 체면이 손상된 것도 아니었다.
  이것은 중국인들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권위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여준 대표적인 실례이다. 외국인들은 가끔 중국인들이 계약 또는 협정을 체결함에 있어서 똑같은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285

▪  평화를 원하는 중국인
  내우외환의 수많은 전쟁을 치루었지만 중국인들은 결코 호전적인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 중국은 항상 농경사회로 이어져 왔으며 그 국민들은 언제나 전쟁을 치르는 병사보다 농민들이 더 많은 숫자를 차지했다. 그것은 서로들간에 다툼을 벌이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말다툼을 하거나 아우성을 치기도 하고, 버스에서의 자리다툼 같은 사소한 일때문에 때로는 주먹싸움까지 하는 일이 중국의 어느 도시, 어느 거리에서도 있을 수 있는 평범한 일이다. 자신의 운명을 받아 들이는 것이다.

▪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인다.
추수에 마음을 쓰지 말라,
네 들판에 곡식을 제대로 가꾸는 데에 오직 마음을 쓰라.
-중국 격언

  중국인들은 어떤 일이 일어나면 운명의 결과라고 믿는다. 그들은 사람에게는 자신의 운명을 만들어가거나 또는 변화시키는 데 능력의 한계가 있으며, 그 운명에 거역하는 것은 더 나쁜 결과를 얻게 된다고 믿는 것이다.
  그들은 현실 그대로 모든 일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결과적으로 진취성의 결여를 초래한다.

286

▪  고난을 이겨내는 참을성
  역사의 전반에 걸쳐 중국민족은 서구인들이 체험해보지 못한 고난을 극복해왔다. 이것은 중국민족에게 강인한 성격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그것은 역시 정부와 사회에 의해 개인에게 미치는 부당한 행위에 대해 너무나 지나치리만큼 관대함을 허용하고 말았다.
  중국인들은 관료적 권위 밑에서 억압을 감수하는 것을 터득했다.

▪  중국인의 사악하고 교묘한 성격
 36계 가운데 줄행랑이 최선의 계략이다.
현명한 자는 결코 지는 싸움을 하지 않는다.
-중국격언

  이 전략은 중국인과 거래를 도모하려는 서구인들을 가장 당황하게 만드는 중국인의 성품일 것이다. 중국에서 생존이란 것은 언제나 용이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생존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대단한 존경심을 가졌다.
  중국 역사에는 후퇴하거나 도망치거나 또는 패배하여 비굴하게 목숨을 구걸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살아남아 전쟁에서 승리한 영웅들이 얼마든지 있다. 반면에 중국역사에는 자신의 용맹 때문에 승산이 없음을 알면서도 전쟁을 치루다가 패배했다는 이유로 죽어야만 했던 영웅들도 있었다.
  후자의 경우는 그의 용기와 불굴의 의지 때문에 여전히 존경을 받고 있지만, 일상적인 생활양식으로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용감한 패배보다는 생존을 선호한다.

287

▪  개혁의식의 결여
  중국은 한때 기술혁신으로 세계에서 앞장을 섰으나 중국사회의 여러가지 여건은 수세기동안 새로운 방법에 의한 응용개발을 가로막았다. 전통적인 중국의 교육은 과학과 수학은 희생되더라도 항상 인본주의적인 교육제도에 역점을 두었다. 중국문화는 개인의 진취성을 억압하는 경향이 있으며 창의력에 대한 의지를 장려하기보다는 가장 재능이 뛰어나고 우수한 인재들을 흔히 나약하게 길들이고 만다.

▪  덤 주기
  중국인들 사이에서 덤을 주는 것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하나의 관습이다. 만약 어떤 중국인이 시장에서 몇개의 계란과 약간의 야채를 구매한다면, 야채장사가 몇개의 파와 당근 정도는 더 얹어주는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 행상인은 장사에서 얼마 견디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작은 무엇이라도 별도로 기대하는 관습은 국제무역에까지 연장되고 있다. 중국인들은 흔히 상품을 구매할 때 무엇인가 공짜로 돌아오기를 기대한다. 중국인과 거래를 할 때는 덤에 대한 원가를 충당하기 위해 예정된 판매가격에 임시비용을 설정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인들은 역시 판매자가 부르는 가격을 할인하고 싶어한다.
  서구인으로서는, 전문인이라면 공정한 가격을 매기고 그것을 고수해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어릴 때부터 모두들 흥정하는 습관을 익혔다. 중국인들은 때로는 단순히 흥정을 위한 흥정을 한다. 어느 영국인 플라스틱 판매업자는 내게 항상 그의 상품의 정가에다 2내지 3퍼센트를 추가한다고 말했다. 흥정이 시작되면

288

그가 중국인들에게 이러한 가격의 여분을 주므로서 그들로 하여금 체면을 유지시켜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습의 동기는 서구인에게 단순히 재정적인 빈곤으로 보일수도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중국인들은, 사람이란 어떤 인연으로 맺어져있으며 그 인연에 대한 빚을 갚는 것이라고 정녕 믿고 있다. 형제간에는 서로가 가장 좋은 조건으로 거래를 해야 한다. 어느 상인이, 자신의 고객이 멀리 떨어진 같은 고향사람이란 것을 알면 그는 다른 고객들보다 그와는 더좋은 조건의 거래를 해야 하는 것이 그의 의무이다. 만약 그들이 똑같은 성씨를 가졌다면 거래조건은 더욱 후해지게 마련이다.
  결국 거래에 대한 양자간의 조건이 거래의 결과를 결정한다. 가난한 사람은 부유한 사람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거래가 되어야 한다.
  나는 어느날 로스엔젤레스에서 북경까지 비행기멀미에 시달린 후, 무거운 머리를 끌어안고 새벽 3시쯤에 내가 묵을 호텔을 향해 걷고 있었다. 천안문 학살사건이 일어난지 겨우 몇주가 지난 시기였기 때문에 도시에는 통금이 내려져 있었다.
  호텔은 광장과 아주 근접해 있었지만 어쨌든 나는 걸어야만 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나는 사건이 일어난 이후로 도시에서 있었던 모든 일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나 자신이 아주 위험한 처지에 놓여 있다고 생각치는 않았다. 나는 중국에서 태어나 성장했고 미국여권으로 여행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상황에 따라서는 중국인이 될 수도 있고 미국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나는 거리를 거닐다가 자신의 손수레 옆에 앉아있는 한 늙은 행상인을 발견하고 그에게로 다가갔다. 나는 그에게 말을 걸었고 우리는

289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우리는 다같이 만주 출신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다음 그는 내가 미국인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의 즉각적인 반응은 “그러면 내게 돈을 좀 주시지요?”하는 것이었다. 그는 얼마간의 돈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분명했다. 우리의 가족들도 같은 지역에서 왔다. 그는 큰 도시에서 홀로된 내게 친절하게 대해주었다. 그는 가난했고 나는 미국인이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없이 부자였다. 우리 사이의 이러한 모든 인연과 부의 불공평 때문에 거의 모든 중국인들은 똑같은 감정을 느낄 것이다.
  중국인들은 국제적인 무역거래에서 그와 똑같은 태도를 지니고 있다. 즉 중국은 가난하고 서양은 부유하다. 그러므로 중국이 부유한 국가들보다는 좀더 나은 조건의 거래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  연대관계를 기피한다
책임이 적은 자가 책임이 많은 자보다 낫다.
불필요한 노력은 불필요한 문제를 만든다.
-중국속담 격언

  중국인들은 책임지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일에 연루되는 것을 기피한다.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불필요한 책임을 감수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있을 수 없다. 중국인들은 집단의 복리보다는 개인의 복지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1989년에 필자는 미국의 광고업체에 의해 제작되어 중국내에서 방송하게될 주 일회 한시간짜리 라디오 쇼 프로그램의 시간을 구매하기 위해 중국 국영 라디오방송국을 방문했다. 방송국 관리들에게는 미국 돈에 대한 관심만이 전부였다. 따라서 그들은 국영방송에

290

의한 프로그램 제작이 기대한 만큼 인상적일 리가 없다는 것을 시인하면서도 미국에서 제작된 쇼에 관심을 보이는 체했다.
  우리는 쇼의 구성에 대한 기본적인 협약을 체결했다. 그 내용은 서구적인 음악과 함께, 중국인들이 관심을 보이는 서구의 유명인사와 실업계 지도자들과의 인터뷰를 주로 방송한다는 것이었다. 추후에 자세한 사항을 토론하기로 미루어둔 유일한 문제는 돈이었다. 돈거래에 관한 상담은 몇개월이 소요되었지만 마침내 합의에 이르렀다.
  그러나 모든 일이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했을 때, 그 프로그램의 내용이 바뀌었다는 편지를 받았던 것이다. 그들은 인터뷰 프로를 허가하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그것은 대화는 전혀 없이 음악만을 방송하겠다는 의미였다. 나는 설명을 듣지 않아도 무슨 일이 있었는가를 즉시 깨달았다. 그들은 미국 돈이 몹시 필요했다. 그들은 방송에 대한 완전한 편집 및 검열권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모든 관계자들은 당초에 그 프로그램이 훌륭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프로가 전파를 타고 송출되는 과정에서, 책임을 맡은 국영방송의 간부에게 결재를 올린 즉시 중국 라디오를 통해 자신들의 견해를 표현하는 외국인들의 아이디어를 승인할 만한 책임있는 인물이 아무도 없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을 서구적 사고방식에 무방비상태로 내놓는다는 위협을 갖오하기 위해 동유럽사태를 들먹이는 것이었다.

▪  이기심
음식은 신이다
-어느 중국인의 말

291

  중국은 항상 인구에 비해 기본적인 생필품이 너무 부족한 곳이었다. 이기심에 대한 중국인들의 기질은 얼마간은 생존에 대한 현실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이기심의 원인이 되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도에 따라 처신하도록 자기 수양을 가르쳐온 중국철학에 대한 그릇된 해석을 들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자아는 더 높은 자아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아는 개인 자신이란 뜻으로 잘못 해석되어왔던 것이다. 그 결과는 정신적인 자신을 수양하는 데 노력하기보다 단순한 이기심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만 것이다.
 
▪  공공재산에 대한 무관심
  중국인들의 이기적인 태도는 공공재산에 대한 완전한 무관심을 만들어 내고 말았다. 중국내에 있는 공공건물들이 지나친 방관과 관리소홀로 인하여 비롯된 피해의 정도는 극심하다. 심지어 새로 지은 건물들도 이러한 형편이고 보니 서구인들이 볼 때는 가히 믿기 어려울 정도이다.
  공공장소에서 오물을 버린다거나 침을 뱉는 일은 공공재산에 대한 중국인들의 무관심을 나타내는 실례들이다. 심지어 중국관리들도 자기의 자동차 안을 청소하고 나온 쓰레기를 길바닥에 함부로 버리곤 한다. 서구인들이 빈번하게 출입하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는 그렇지 않지만 중국인들이 출입하는 레스토랑에서는 마루바닥에 침을 뱉고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한다.

292

▪  단결심의 부족
하늘은 높다. 그러나 황제는 더 높다.
-중국격언

  중국인들은 규율이나 정책에 위반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영역내에서 그들의 기본대로 행동을 해버린다.
  현대 중국의 창시자인 손문은 중국민족의 단결심 부족에 대해 깊이 우려했다. 그는 중국인들을 하나의 모래알 즉 결합력이나 그러한 속성이 전혀 없는 십억개의 낱말로 비유했다. 모든 중국의 어린 학생들은 손문이 설파한 단결의 중요성을 배운다. 중국 지도자들은 되풀이해서 단결을 강조한다. 그러나 사업에서도 정치에서도 단결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중국인들은 각자가 중국 전체 국민의 공동목표보다 훨씬 더 중요한 개인적인 의사와 문제를 가지고 있다.

▪  대화의 결핍
화근은 자신이 지꺼리는 말에서 나온다.
-중국격언
  중국인들은 불필요한 대화는 불필요한 문제만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중국이나 대만의 정부 관료들 가운데 만연하는 하나의 공통된 자세이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은 결과를 얻기 위해 운영되어야 하니까 이러한 관행은 그 분야에서 통할 리가 없다. 그러나 관료들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한 결실을 얻기 위해 행동하지는 않는다.
  같은 사무실을 쓰고 있는 중국인 관리들 중 하나는 상품생산부서

293

로, 다른 한쪽은 수입부서로 나뉘어 있는 경우를 살펴보자. 서로는 불과 몇 발자욱밖에 떨어져 있지 않지만 부서간의 의사소통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다. 생산부에서는 수입부가 해외에서 찾고 있는 똑같은 상품을 생산할 때가 있다. 그러나 생산부에서는 국내소비를 위한 생산보다는 수출판매를 통하여 외화를 벌어들이는 일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보니 대화의 내용도 별로 다른 점이 없었을 것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이웃 사무실이 보유하고 있는 외화가 그들이 생산하는 똑같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소진이 된다고 해도 문제시 되지 않는다. 그것은 다른 제3자의 문제인 것이다.

▪  생각과 말의 불일치
  중국인들은 말하는 것과 생각하는 속셈이 다른 경우가 많다. 중국인들은 흔히 완곡한 표현으로 말을 한다. 이것은 특히 그들이 겸손하게 말할 때 틀림없는 습관이다. 만약 어느 중국인이, 자신은 어떤 특정한 일에 책임을 질 입장이 아니라고 말한다면 그는 진정 그러한 뜻을 내비친 것이 아니다. 그가 뜻하는 바는 책임을 질 수 있는 자격이 있으면서 겸손을 보이는 것이다. 그것은 듣는 상대로 하여금 자신의 겸손에 대한 덕을 생각하게 한 다음 상대에게 자신의 가치에 대해 확신을 주기 위한 것이다. 그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모두 받아 들인다면 평생 적을 만드는 꼴이 될 것이다.

▪  성급함과 참을성
  서구인들은 중국인들이 참을성이 많다고 생각한다. 대만과 홍콩에서는 시간이 서구적인 속도로 흘러가지만 중국 본토에서는 시간이

294

천천히 흘러가는 것 같다. 서구사회에서처럼 시간은 결코 돈의 가치와 동일시된 것이 없었다. 중국에서는 시간은 시간이고 돈은 돈인것이다. 중국인들은 매사를 완만하게 처리한다. 그것은 아마도 빨리 서두를수록 그만큼 해야 할 일이 많아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어떤 학자가 있다. 출근을 하면 그는 자신의 시간적 여유를 만끽하려 한다. 그는 차 한잔을 마시면서 과거의 역사와 현재의 사회적 문제에 대해 잠시 환담을 나누면서 파이프 담배를 피운다. 그다음 그는 서류를 뒤져보며 또 한잔의 차를 천천히 마신다. 그러고 나면 그는 당면한 사업적 문제를 토의하기 위해 회의를 소집한다. 어느정도 적당히 토론을 마친 후, “이 문제를 언젠가 다시 검토해보기로 합시다.”하고 그는 산회를 알리면서 학자적인 거드름을 피운다. 그는 하루일을 마무리짓고 귀가할 준비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인물들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참을성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버스정류장에서 줄을 서는 일이 거의 없다. 중국인들은 버스가 도착하기를 기다렸다가 힘으로 마구 밀치고 들어선다. 그들은 심지어 버스운전사와 다투기도 하고 버스내의 자리때문에 서로 싸우기도 한다.
  그들은 어쨋거나 좌석이 지정된 비행기에 탑승하면서도 이와 똑같은 성급함을 연출한다. 흔히 이러한 성급함때문에 중국인들은 규율을 따르지 않게 된다. 이러한 좋은 예는 교통질서에 대한 그들의 습관이다. 중국에서는 자동차사고가 사고로 인한 사망의 주요원인이다. 자동차를 소유한 중국인들이 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이것은 믿기 어려운 통계이지만 중국에서 운전을 해본 사람들은 이러한 사실에 대해 놀라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중국인의 문화적 측면에서 본다면 모순된 일면이다. 한편으로 중국인들은 시간이 마치 영원이라도 되는 것처럼 행동한다. 다

295

른 한편으로 개인들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모든 일을 처리하는 데 성급하고 이기적이며 질서없이 행동한다. 거의 한달동안 나와 함께 중국을 여행했던 나의 한 고객은 중국을 무질서한 혼란의 사회로 분류했다.

▪  질투심
  중국인들은 그들이 서구인들보다 훨씬 더 큰 질투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의 성공에 대해, 특히 그들의 친구와 경쟁자들에 대해서 그리고 심지어 그들이 모르는 사람들의 성공을 시기한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그들의 질투는 그들 사이에서만 내재하는 것이며 외국인들에 대해서는 전혀 개의치 않는 것이 하나의 불문율이다.

▪  정략적 사고에 대한 맹신
  이미 설명했듯이 중국인들은 전략을 추구하는 민족이다. 서구인의 사고방식에 의하면, 직관에 의해서 또는 일반 상식에 의해서 처리도리 상황들이 중국인들의 관념으로는 어떤 공식을 이루는 전략의 대상이 된다. 심지어 어린이들도 일상적인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배운다.

▪  유비무환
  중국인들은 장래에 대해 염려하지 않는다면 곧바로 화가 닥칠 것이라고 믿는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현실을 즐기고 때가 되면 어려

296

움을 처리하겠다는 것보다는 그들의 미래에 닥쳐올 화근의 가능성에 대해 걱정을 한다.
  그들은 미래의 우환을 피하겠다는 바램으로 현실을 걱정한다. 이것은 일단 닥쳐온 운명을 감수하는 그들의 태도와는 아주 대조를 이루고 있다.

▪  중국인의 노동윤리의 결점
말은 말(馬)이고 호랑이는 호랑이다.
-어느 중국인의 말

  이 속담은, ‘말인지 호랑이인지 확신할 수 없지만 그것은 네발과 하나의 꼬리를 가지고 있다.’라는 의미이다. 바꾸어 말하면 다음과 같이 이해될 수 있다.
  중국의 노동현장에서는 품질관리에 대한 무관심이 하나의 커다란 문제이다. 그것은 중국과의 국제거래에서 커다란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중국인 근로자와 경영관리인들은 흔히 국제시장에서 요구하는 품질의 기준에 대해 거의 무관심하며, 외국인들은 아무것도 아닌 일에 대해 야단법석을 떨고 있다고 생각한다.

▪  중국인의 우유부단성
하늘은 천둥을 기대하지 않으며 사람은 불행을 기대하지 않는다.
-중국속담

  중국인들은 모든 일의 형세는 예측할 수 없으며 순간적이라고 믿

297

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최종적인 결단을 삼가한다. 흔히 임시 또는 잠정적이라는 단서를 붙여서 결론을 내린다.
  중국인들의 우유부단성에 대한 전형적인 하나의 실례는 중국 국가의 선택이다. 1949년 9월 27일 준비위원회는 적당한 국가를 공모하기 위해 14년을 보낸 후 ‘의용군 행진곡’을 임시국가로서 선포했다. 문화혁명기간 동안 ‘The East Is Red’를 국가로 대체했던 시절이 있었다.
  임시국가로서 선언된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인 1979년에 ‘의용군 행진곡’에 붙여진 가사가 인민의회의 명령에 따라 바뀌어졌다. 1982년 인민의회는 원래의 가사를 복원시켜 최종적으로 ‘의용군 행진곡’을 공식 국가로서 채택했다.
  중국인들은 어떤 결정이나 협정 또는 계약은 변화된 상황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인들과 거래를 하는 사람들은 중국인들이 어떤 사업계획에 있어서 어떤 부분의 변경을 요구한다고 해서 놀라서는 안된다. 심지어 계약이 체결되고 실제 사업이 시작된지 오래되었다 할지라도 그들은 계약 내용의 변경을 요구해온다.

▪  체면 유지와 체면 손실
  체면 손실에 대한 두려움은 자존심이 꺾이는 것에 비해 아무것도 아니다. 그것은 광범위한 여러가지 동기에서 기인된다. 즉 기대했던 승진에서 탈락이 되었다든지 자식이 시험에 떨어졌거나, 자신의 딸이 가난한 사내와 결혼을 하게 되었다든지, 형제 중에 누가 천한 지위에서 일을 하거나 또는 언제나 값싼 선물을 받거나 하는 등의 이유이다. 그 이유는 계속 열거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극복할 수 있는 상대적 이유로서, 자존심을 높여주고

298

기쁨을 안겨다 줄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체면이 살아나는 것으로 간주된다. 중국인들이 세계적인 명성을 지니고 있는 대규모 회사들과의 거래를 선호하는 데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이유는 안정감을 가지고 거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큰 회사는 더욱 안정이 되어 있으며 사업관계도 더욱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두번째로 더욱 중요한 이유는 체면이다. 중국인들은 그들의 동료들에게 2류급 회사와 거래를 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고 싶어하지 않는다. 규모가 크고 이름이 널리 알려진 국제적인 회사와 거래를 할 때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체면을 얻게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  상대를 평가하려는 습성
부어 오를 때까지 자신의 빰을 때려라.
-중국속담

  이 속담의 교훈 뒤에 숨어있는 뜻은 자신이 가난하고 쇠약해졌다고 해서 이웃사람들이 비웃지 못하도록 퉁퉁 부어오를 때까지 자신의 뺨을 때림으로써 남들에게 살찌고 부유하게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에 거주하는 많은 중국인들이 중국의 사회단체와 어울리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중국인에게 자신들을 불필요하게 노출시킴으로써, 자신들은 악의에 찬 비판의 대상이 되는 부담을 안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인들이란 겸손하고 자신을 낮추는 사람들이라는 관념만을 가지고 있는 서구인들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면이다. 사실상 중국인들은 서로간에 악의를 품고 있을 때가 가끔 있다. 행

299

운을 얻은 자에 대한 부러움과 불우한 자에 대한 경멸적인 태도가 중국인 사회에서는 아주 두드러진 현상이다.
  나는 거의 20여년을 미국에서 살아왔다. 나 자신도 중국인들의 조직과 단체에 합류하거나 또는 연대관계를 가져본 적이 한번도 없었다. 나는 오직 개인 자격으로 다른 중국인들과 관계를 가지고 있을 뿐이다. 어쨌든 이런 점에는 나 자신도 별난 편이다.
  내가 중국에 있을 때 동료 중국인들은 가끔, 미국의 부에 대해 그들과 견해를 달리하는 나의 뜻을 헤아려보려고 했다. 그들은 또한 나의 입지를 가늠해보기 위해 미국인의 기준으로 내가 얼마나 부유하며 얼마만큼 성공했는지를 평가하려고 했다.

▪  가십(Gossip)을 즐긴다
장씨 가문은 장수하고 이씨 가문은 단명한다.
-중국속담

  이말은 중국인들이 언제나 모든 가정에 대한 어떤 험담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경직된 사회의 일반적인 현상으로는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항상 그들의 이웃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중국은 사생활이 거의 없는 사회이다.

▪  애국심
  중국인들은 대단히 애국적이다. 통치자들과 통치세력의 다수에 이해 표출되는 애국심은 하나의 대중적인 힘을 형성했다. 어느 한 중

300

국인이 세계 어느 곳에서 자신이 살고 있든지 그는 모국애를 가지고 있다. 존경하는 지도자가 죽으면 중국인들은 마치 그들의 가족을 잃은 듯이 똑같은 슬픈 감정을 표한다.

▪  관계와 배경
  관계와 배경이란 말은 중국사회에서 어느 누군가가 효율적으로 능력을 발휘하려면 반드시 이해해야 할 중요한 개념이다.
  그것은 두가지 모두가 개인적인 영향과 권력적인 연줄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단순한 공로가 자신의 입지를 향상시킬 만큼 충분한 것이 되지 못한다. 어느 고위직에 있는 중국인 관리가 일단 불리한 말을 했다면, 중국내에서는 법과 정의가 나의 편이라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으며 관계 즉 권력적인 연줄이 없다면 그는 결국 모든 것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심지어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 있고 배경만 있으면, 부당한 일이라도 해낼 수 있다.
  세계의 어느 곳이든 영향력있는 커다란 자산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내에서는 연줄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수없이 그 중요성을 증폭해서 개인들은 ‘관계’때문에 면책을 받았으며 반면에 그들의 사람들은 권력과 연줄이 닿지 않아 도태되었다. 어느 누가 되었든 중국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독자적으로 인정받기는 거의 어렵다. 모든 중국인들은 관계와 배경 또는 이러한 결핍여하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관계된 연줄없이 중국내에서 여행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중국에서는 서구사회에서처럼 기차 또는 비행기 탑승예약을 할 수가 없다.

301

  티켓은 출발지점에서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북경에서 남경, 서안, 그리고 하문을 거쳐 홍콩까지 출장여행을 하려는 여행자는 다음 도착지의 여행을 위해서는 이들 도시에 들를 때마다 티켓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장거리 원격지를 여행하려면 티켓을 구매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전지역에 걸쳐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렇지 못할 경우 그는 각 도시에 도착할 때마다 티켓을 구매해야만 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 그는 필요한 열차의 좌석을 얻기 위해 며칠씩 기다려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북경발 열차 속에서 누구나 항상 농부들을 볼 수 있는 이유이다.
  제대로 행선지를 찾아가기위해 열차를 타는 것은 때로는 며칠씩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농부들은 그들 대부분이 관계와 배경이 없다보니 그들의 열차를 기다리느라 발이 묶여 역 앞에서 잠을 잔다. 제도 자체가 너무 엉망이다보니 중요한 사업여행은 말할 필요도 없이 심지어 가장 단순한 여행까지도 관계와 배경이 필요하다.
  영향력이 있는 연줄의 중요성은 모든 아시아사회의 특징이다. 만약 영향력이 있는 인사로부터 소개 또는 신원보증이 있다면 적절한 환영을 받을 것이다. 서구 회사들은 그들이 파견하는 직원들이 영향력이 있는 적절한 인물에 의해 소개되도록 주선하므로써 커다란 편익을 도모할 수 있다.
  이것은 세계의 다른 어느 곳에서나 사실이겠지만 아시아에서처럼 비지니스를 도모하는데 필요한 전제조건은 아닐 것이다. 관계있는 연줄을 이용한다면 자신의 진로는 순탄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302

▪  지역적인 연대의식
  중국인은 향토와 지방에 대한 강한 연대적인 결속감을 의식한다.
  어떤 사람이 같은 지방이나 또는 향리 출신이란 것을 알게 되면 곧 바로 친해지게 된다. 로스앤젤리스나 뉴욕같은 대도시에서는 같은 지역이나 지방출신의 중국인들은 험담의 표적이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자신의 지역적인 모임의 조직내에서 그리고 다른 단체와 싸움을 하기가 예사이다.

▪  혈연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튼튼한 혈연관계가 중국문명의 지주이다.
  중국인들이 끊임없는 내전을 치루면서도 살아남게 만든 것은 이러한 혈연의 결속관계이며 중국의 문명이 파괴되지 않은 것도 이러한 결속관계때문이다.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은 흔히 똑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들끼리 종친회를 조직한다.
  중국인들은,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은 옛부터 같은 씨족에서 혈통을 이러받았다고 믿는다.

  ▪  호색
  호색이라함은 ‘여색’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혼외정사는 중국남자들 사이에서 특히 부유하거나 고위직에 있는 사내들 사이에서는 일반적인 일이다. 대만과 홍콩에서는 사업과 연계된 외도가 흔히 관습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업하는 사람들으로서 특별한 중국식 요

303

정 또는 주점에서 그의 고객들을 접대하는 것은 예사로운 관습이다. 주점에서는 음식과 술을 제공하여 남자들이 파티를 즐기며 음식을 먹는동안 여인들을 동석시킨다. 주점은 사실상 매춘가는 아니지만 후에 사내들이 머무는 호텔로 여인들이 방문하도록 주선을 해 주기도 한다. 이러한 관례는 일반적인 것이지만 모든 중국인 남자들이 그러한 관습에 빠져있는 것은 아니다. 대체적으로 중국남자들은 자신의 아내가 알지 못한다면 그녀에게 감정적인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필자와 사업관계가 있는 어느 대만인은 이런 부정한 행위가 그의 결혼생활을 위해서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내게 말했다. 그는 자신의 부정행위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면 그의 부인에게 더 잘 해주게 된다는 것이다. 중국인 사업가들 가운데 상당수의 부인들은 여색과 사업의 연계를 평범한 하나의 절차로서 받아들인다.
  사업과 연계된 성은 오직 남성의 사업세계에서만이 존재하는 관행이다. 만약 기업 조직내의 어떤 여성이 경영권자라면 이러한 형태의 접대는 고려의 대상도 되지 않는다.
  미국인 사업가들은 아시아계 비지니스맨들이 거래관계로 미국에 오게될 때 그들은 어떻게 접대를 받게될까 하고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나이트클럽에 출현하는 반나체 또는 전나체의 여인들은 그들이 기대하고 있는 접대목록에서 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대부분의 동양인 남자들은 그들의 여행일정에서 유흥업소 방문을 빼버린다면 너무 당황하여 말은 못하더라도 실망을 하게 될 것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한 미국인 중역은 그 회사의 아시아인 고객들은 접대하기 위해 매력적이고 값비싼 여러명의 콜걸들을 접대의뢰인으로 확보해 놓고 있다. 필자로서 이러한 접대를 묵인하거나 권하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나는 단순히 일반적인 실례를 설명하고

304

있을 뿐이다.

▪  아동학대
매를 때리는 것은 자비이며 꾸지람은 사랑이다.
-부모의 훈육에 관한 중국 격언

  1988년 초에 ‘인민일보’의 한 기사는 아홉살짜리 어린이가 그의 학교성적가운데 두 과목이 90퍼센트 미만으로 떨어졌다는 이유로 그의 부모로부터 매맞아 죽은 사건을 다루었다. 서구세계에 있는 우리가 현재 아동확대에 대해 염려하고 있는 일들이 중국에서는 오천년동안이나 일반적인 사례가 되어왔다.
  신문에서 이와같은 사회적인 논평을 통하여 아동학대는 용납되어서는 안된다고 제언한 것은 처음이었다. 사고 당시 신문기사의 내용은 중국인 부모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습관에 대해 반성적인 검토를 해보라고 촉구하지는 않았지만, 그 보다는 그들의 어린이들에게 경고적인 사례로 이용했다. 이 소년에게 왜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났는가를 생각해보라, 성적이 좋지않으면 역시 죽도록 매를 때릴 것이다. 하는 식이었다.
  중국의 어느 라디오 방송국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 어린이의 90퍼센트가 그들의 부모에게 불만이 있으며 80퍼센트가 늘 매를 맞는다고 했다. 어느 어린이는 이렇게 부르짖었다.
  “그들이 내게 매질을 할 때면 나는 그들에게 고통을 주기 위해서라도 죽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구요. 나는 나를 때린 그들을 미워했어요. 지금도 그들을 미워하고 있다구요. 그리고 미래에도 그들을 미워할거예요.”

305

  최근에 나는 대만에 머무는 동안 중국의 아버지 날 축하행사로서 어린이들의 크레용화가 전시된 것을 보았다. 대부분의 그림들이 부모들의 훈육에 의해 고통을 겪는 어린이들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  공처증
  일본과 한국남자들은 부인이 복종하기를 고집하고 또한 그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와 반대로 중국남자들은, 남자라면 부인을 두렵게 여기는 마음가짐을 그들의 부인 앞에서 유화적인 태도와 함께 해학적으로 자기 자신을 절하시킴으로써 그들은 아기자기한 인정과 동시에 진실한 남자는 자신의 심중을 털어놓는 배우자에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는 무언의 뜻을 전하도록 처신한다.
  수나라(A.D.581)의 첫 황제인 문제는 거의 2백년동안 내전과 분열을 거친 후 중국을 통일했다. 이러한 과업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부인이 화가 나면 몹시 겁을 먹고 산속으로 도망가서 숨었다가 누군가가 그에게 찾아와서 그의 부인이 화가 풀렸다고 전해주면 돌아오곤 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다.
  당나라의 태종(A.D.626-649)은 그의 아버지가 수나라를 정복하고 당나라를 창건하는데 일익을 담당함으로써 제2의 중국 전성시대를 열었다. 재상이자 태종황제의 참모였던 방현령은 공처가였다. 마침내 그는 부인의 심한 잔소리를 견딜 수 없게 되자 황제에게 찾아가 도움을 청했다. 황제는 그에게 부인을 보내라고 명했고 그는 부인을 데리고 갔다. 방현령의 부인은 황제앞에 나타났고, 그 몇마디 주고 받은 후에 황제는 방현령을 불러들여 말하기를, 그 역시 방의 부인이 두려우니 앞으로 그녀에게 복종하라고 했다.
  중국 역사에서 황제를 지배했던 여인들과 그리고 전투에서 사내들

306

을 굴복시킨 여성 전사들도 있다. 20세기 혁명과정에서 여성들은 남자들 곁에서 함께 싸우다가 죽어갔다. 중국인 가정에서 가장 높은 지위는 집안의 여성들이 차지하는 예가 많았다. 중국여성들이 복종적이며 세도가 없다는 일반적인 서구인들의 관념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한 입장은 명나라(A.D. 1368-1644)시대에만 존재했다. 19세기 중국의 대표적인 소설, 홍루몽(Dream of the Red Chamber)은 중국인 가정의 내부적인 실상과 여성의 지위를 실감있게 묘사하고 있다.

▪  중국인의 해학
  해학은 장구한 역사를 통해 숱한 고난을 겪어온 중국인들에게 언제나 위안을 주는 것이기도 했다. 역경 속에서도 유우머를 찾아 낼 수 있었던 그들의 능력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기근과 내란 그리고 외침을 당했을 때도 살아남게 해주었다. 중국인의 유우머 감각은 그들의 문화에 비해 특이한 면이 있다. 중국인들에게 재미있게 느껴지는 내용이 흔히 외국인들에게는 그 의미가 충분히 전달될 만큼 제대로 번역이 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필자는 미국을 방문한 몇몇 중국인들과 오랜시간 자동차 여행을 하면서 환담을 주고 받은 적이 있다. 우리는 중국인들이 중국내의 다른 지방에서 온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용하는 익살 맞은 표현때문에 웃기도 했다. 그들은 천진 출신 사람들은 ‘죽어서도 산사람과 말할 수 있는 입’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비유했다. 북경사람들은 기름처럼 반지럽다고 한다. 북경은 전통적으로 정치 권력의 중심지이며 이런 환경 속에서 그런 유형의 개성적인 인품이 나오게 마련이다. 보정은 중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군사학교가 자리잡고 있는

307

곳이다. 그 지방 주민들은 군대에서 계급으로 승진하는 그들의 친구들 때문에 승진하는 기술을 터득했다는 뜻으로 ‘발걸이 명수’라고 한다.
  그다음 우리는 중국의 오래 침입자였던 일본과 러시아에 대해 화제를 옮겼다. 한 중국인은, “일본은 아주 작은 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든지 남의 집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러시아는 큰집을 가지고 있지만 자기네 집을 싫어하다 보니 이웃집에 머물기를 좋아하지요.”하고 말했다. 우리는 이웃들에 대한 이러한 표현때문 웃었다.
  필자가 마지막으로 북경에 머물고 있었을 때 부시 대통령의 안보 담당 보좌관인 브렌트 스코우크로프트(Brent Scowcroft)가 천안문 광장의 유혈사태 이후 중국 정부와의 화해 조정작업을 위해 중국을 방문하면서 그는 등소평에게 선물을 갖다 주었다는 뒷소문이 나돌았다.
  그것은 산자가 되었거나 죽은자가 되었거나, 과거∙현재∙미래를 포함하여 언제 어느때나 통화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전화기라고 했다. 등소평은 즉시 세차례의 전화 통화를 했다. 첫번재는 워싱턴에 있는 부시 대통령에게 전화하여 이와같이 멋진 선물을 보내준 그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두번째로 그는 고인이 되어 천국에 가 있는 그의 동지 주은래와 통화했다. 세번째로 그는 지옥에 가 있는 모택동과 통화했다. 다음달에 등소평은 전화요금 통지서를 받고 그는 전화요금이 2회 통화분만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알아냈다. 한 통화는 워싱턴이고 다른 한 통화는 천국이었다. 그래서 그는 전화 회사에 연락하여 어째서 모택동과의 전화통화는 요금이 청구되지 않았으냐고 물었다. 그러자 상대방의 대답은 이러했다.
  “지옥은 시내통화입니다.”

308

  중국인들은 그들 스스로에 대해 웃을 수 있는 재치를 가진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고난에 대해서도 웃으며 더 큰 웃음으로 그 뜻을 전한다.

▪  추악한 중국인
  백양의 ‘추악한 중국인(The Ugly Chinese)’란 책이 1985년 대만에서 출판되었다. 그 책은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놀랍게도 동시에 중국 본토에서도 그 책을 받아 보았는데, 1987년 학생소요사태와 그에 따른 자유사상에 대한 억압이 시작된 후였기에 그 책은 더 이상의 출판과 판매가 금지되었다.
  백양은 이미 정부의 억압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이다. 그는 이전에 대만 정부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 때문에 체포된 적도 있었다.
  그는 자신과 같은 중국인들은 그들에 대해 법적 지배권을 행사는 체제 즉 타이완 정부가 되었거나 또는 본토 중국정부가 되었거나 그들의 치하에서는 똑같은 운명을 체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책은 중국인의 시각으로 중국인들에 대해 심도있는 분석을 하고 있다. 책의 타이틀이 시사하는 것처럼 감언적인 인상을 주지는 않지만 솔직한 표현이다.
  백양은 중국인들을 하나의 민족성을 띤 집단이라기보다는 차라리 하나의 문화적 집단으로서 파악하고 있다. 그들은 공동의 문화유산을 함께 소유한 인종의 집합체라는 것이다. 한 중국인이 어느 나라에서 살아가게 되든 그와는 상관없이 그는 우선 언제나 중국인으로 존재할 것이며 다른 중국인들도 언제나 그를 중국인으로 바라볼 것이다. 백양은 중국인들은 더럽고 지저분하며 그리고 특히 요란스럽다고 묘사했다. 그는 다른나라 사람들은 중국인들의 시끄러운 목청

309

에는 감히 상대도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백양은 중국인들은 근본적으로 불안정한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목소리를 내게 되었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더 큰소리로 지꺼릴수록 그들은 그만큼 더 자신이 정당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백양은 중국 사람들의 두드러진 성격은 그들간에 서로 싸우기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 반목하기가 일쑤이며, 협조와 융화 또는 단결에 대한 관념이 없다. 그는 한사람의 일본인은 한 마리의 돼지같이 보이지만 세명의 일본인이 모이면 한마리의 용처럼 기세가 높고, 한사람의 중국인은 한마리의 용처럼 보이지만 세명의 중국인들이 모이면 그들은 각기 한마리의 돼지와 같다고 서술했다.
  다시 말해서 한 사람의 일본인은 그 스스로 보잘것 없는 약한 존재일 수 도 있으나 세명이 일본인이 뭉치면 그들은 아주 강한 힘을 만들어낸다.
  이와 대조적으로 한명의 중국인은 강하게 보일 수도 있으나 세명의 중국인이 모이면 그들은 서로 승강이를 하다가 그들의 모든 힘을 낭비하고 만다. 중국인들에게는 승려에 대한 한가지 우화가 있다.
  한명의 승려는 국자로 물을 떠서 마신다. 두명의 승려는 물을 길어 가지고 절간으로 돌아와 서로 나누어 마신다. 그러나 세명의 승려가 물을 길러가면 아무도 마실 물이 없다.
  백양에 의하면 중국인의 또 다른 특성은 그들의 잘못을 결코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절대로 잘못을 시인하지 않는다. 그리고 중국인들은 그들이 과오를 범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실수를 감추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한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이러한 속담을 가지고 있다.
  “문을 닫아걸고 실수에 대해 생각해보라.”

310

  이 말은 개인적인 반성에 적용되는 말이기는 하나 백양은 실제 중국인들은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가 아니라 남의 과오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중국인들은 첫번째 과오가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더 많은 과오를 저지를 것이다. 그들은 하나의 잘못을 감추기 위해 또 다른 열가지의 잘못을 저지를 수도 있으며 열가지 잘못을 감추기 위해 백번의 과오를 저지를 수 있다.
  백양은 역시 중국인들이 말하는 것과 실제로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외국인들이 어째서 이해 못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백양의 말에 의하면 중국인이 외국에서 사업을 소유하고 있다면 그는 중국인들 앞에서 중국인이 아닌 종업원을 승진시킬 것이라고 한다. 백양은 또한 중국인들의 추상적인 모욕에 대한 감정반응을 설명하고 있다. 만약 어느 누가 낯선 사람을 오랫동안 또는 한번에 여러차례 쳐다볼 경우 그는 중국인들의 표현대로 ‘칼침’을 받을지도 모른다.
  나는 한 중국인 관리와 함께 기차를 탄 적이 있다. 우리가 캐빈을 지나가고 있는데 안쪽에 앉아있는 한 중국사내가 나의 안내자를 쳐다보았다. 나의 안내자는 화를 내며 대뜸 말을 내쏘았다. “당신 뭘 보고 있는거야?”
  이것은 전형적인 반응이다.
  서구사회에서는 언쟁을 치룬후 화해하고 악수를 나누게 되면 서로 친구가 된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관계가 정리되는데 3세대의 세월이 걸린다. 중국인들의 사고방식에 의하면 상대가 나의 지배자가 아니라면 내가 상대의 지배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결코 평등이란 관념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백양은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우∙열과 주∙종관계만 항상 존재할 뿐이다.
  백양은, 중국인들은 그들 자신의 내면에서도 이와같은 투징을 하

311

고 있다고 믿는다. 그는 어느 중국인이든 오만스러운 태도가 몸에 젖어있는 한편 동시에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인들은 해외문화로부터 새로운 무엇을 모방할 때 그것을 특이한 중국인의 개성에 맞도록 침식시켜버린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서구의 민주주의 개념을 ‘너는 네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나는 내가 원하는 바를 추구한다’는 식의 철학으로 풀이한다. 잔인하리만치 솔직함에도 불구하고 ‘추악한 중국인’이란 책은 부정적이거나 또는 시니컬한 내용은 아니다. 백양이 중국인들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지 않았다면 그의 평론은 그렇게 예리한 것이 될 수는 없었을 것이다.

▪    정인
  정인이란 무엇인가를 뒤바꾸어 본래의 모습이 아닌 다른 무엇으로 다시 정리한다는 뜻이다. 즉 그것은 역시 참기 어려운 수난을 동반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인은 인간 그 자신을 뜻한다. 정인이란 이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어려움을 만들어냄으로써 누군가에게 수난을 겪게 한다는 의미이다. 그것은 중국문화에 대한 특이한 개념이다. 중국인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특히 정부와 정치인들로부터 정인술을 발견한다.
  중국에는 아무일도 하지않고 신문이나 읽고 차나 마시면서 월급이나 받아챙기는 관료들이 있다. 그들은 나쁜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업을 염려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생산적일 수는 없지만 파괴적인 것도 아니다. 한편으로는 능률적으로 일을 하지는 않지만 근면하게 활동하면서 정인에 헌신적인 또다른 유형의 관료들이 있다. 만약 어느 누구의 목을 쳤다면 자신은 머리 하나는 더 크게 보일 것이라고 한 중국의 옛 격언대로 그는 자신의 동료들을 물리치

312

고 승진되기 위해 그들이 불신을 받도록 음모를 꾸민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스스로가 정부를 위해 감시인 노릇을 하게 된다. 그들은 생산적인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간섭을 한다. 감시와 불화가 없다면 중국은 훨씬 더 생산적인 곳이 될 것이다.
  이렇게 스스로가 감시인 노릇을 하는 자들은 권력을 쥔 지도자로 부터 격려와 보상을 받는 일이 계속된다면 그것은 문화혁명과 같은 현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 필자는 언젠가 어느 친구에게, “문화혁명이 무엇인가?”하고 물어 보았다. 그는 가장 서술적이고 의미깊은 표현으로 간단히 대답했다.
  “문화혁명은 나라전체가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정치인이 되었을때 일어났던 것입니다.”
  문화혁명 기간에 정인의 전문가들은 나라를 혼란으로 기울어지게 만들었다. 모든 사람들은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사악해짐으로써 그들은 진정한 모택동혁명의 아들 딸들이라는 사실을 증명해보이는데 여념이 없었다. 중국정치인들은 권력의 지위를 갖고 있는 자가 누구이든, 그들을 권력에서 축출하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그들이 정인술에 통달했음을 보여주었다. 가장 사악한 자들이 승진이 되었다.
  중국인들은 유사이래 작은 범위에서 연기를 해왔던 똑같은 게임이 있었고 옛날에는 황실내의 소수인물들에게 제한되어 있었다. 모택동은 중국 전역에 그 게임을 확대하여 10억의 참가자를 동원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  정인술의 대가, 모택동
  모택동은 중국역사로부터 권력투쟁을 연구하는데 대단히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는 황실 조정의 옛역사에서 정인의 본질을 연구했

313

다. 그는 문헌과 구전으로 전해온 정인의 법칙을 통달했으며 이러한 정인의 원리를 터득하므로써 그의 정치 권력을 강화했다. 그는 제3의 인물들을 통해 그의 적들을 제거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4인방같은 사람들은 광분을 하면서 마치 그의 미친 개들처럼 행세했다. 모(Mao)는 자신의 주변에 역시 정인의 대가였던 인물들을 두었다. 모택동의 내부조직의 음모공작때문에 주은래와 유소기와 같이 중국이 내세울만한 훌륭한 인물들이 중국의 재건에 공헌할 수가 없었다.
  모택동을 잘 알고 있는 어느 늙은 당원은, 모는 두가지 면에서 능한 사람이라고 내게 말했다. 즉 그가 권력을 가질 수 있도록 했던 게릴라 전술과 그가 권력을 유지하게 해주었던 정인술이었다. 그러나 중국을 어떻게 재건할 것인가를 알고 있는 한 모는 어리석었다.

▪  모순
  모순이란 1939년 모택동이 ‘모순론’이란 제목을 붙인 에세이 형식으로 집필했던 고대의 개념이다. 이 에세이는 모의 지혜에 대한 기타의 실례와 함께 널리 연구되고 기억되었다. 문화혁명기간에 그것을 읽을만큼 나이가 성숙했던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모순을 잘 이해한다. 모(矛)는 창끝을 의미한다. 순(盾)은 방패라는 뜻이다. 창과 방패 즉 모순은 서로 반대되는 반작용의 힘이다. 창은 공격의 의미이며 방패는 방어를 위한 것이다.
  자연현상은 상반된 힘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작용과 반작용, 양성과 음성이다. 인간관계의 관성에서도, 역시 근본적인 상반된 힘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모는 상대의 힘을 파악하고 자신의 편에 유리하게 기울어진 모든 상황의 역학적 효과를 초대한으로 활용함으로써 어떤 상황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모는 훗날 나라 전체의 모순

314

의 원리를 확산시킴으로써 문화혁명(Cultural Revolution)을 일으켰다.
  중국인들과 상담을 하게 될 때, 상대의 어떤 인물들은 문화혁명에 참가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체험은 서구인들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기만술을 그들로 하여금 터득하게 만들었다.

315

List of Articles
Subject

1. 게임을 위한 준비

제 1부 아시아의 마음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외형적인 내면보다 내면적인 외형을 관찰함으로써 아시아인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것이다. 이러한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독자들은 모든 선입견적인 관념을 털어버려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10. 장애물 경주

제3부 역사는 훌륭한 스승이다. 아시아를 이해하려면 먼저 중국을 이해해야 한다. 중국의 문화는 고대적인 유풍을 지녔기 때문에, 다른 아시아인들의 문화적 뿌리이기도 하다. 필자가 중국과 중국인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 내용 가운데 많은 부분이 다...

11. 중국은 서양을 어떻게 보는가

11 중국은 서양을 어떻게 보는가 ▪ 서구세계에 대한 첫 경험 18세기에 볼테르(Voltaire)는 중국 확실의 도덕성과 조직성은 세계가 체험했던 것 가운데 가장 훌륭한 것이라고 썼다. 거짓말같은 중국의 부에 대한 여행자들의 이야기는 유럽 황실 건축가들의 ...

12. 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12 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 염제의 황제의 후손 일본민족이 있기 전에, 그리고 한국민족이 있기 전에, 중국민족이 존재했다. 중국의 역사기록은 B.C. 2697년에 시작되었다. 그 기록에 의하면 중국민족은 염제와 황제의 후손들이라고 쓰여 있다. 중국의 신화...

13. 중국인의 속마음

13 중국인의 속마음 ▪ 중국의 계급제도 금세기까지 중국 사회는 수천년동안 변하지 않은 하나의 계급제도로 형성되어왔다. 전통적인 중국사회에는 네가지 부류의 계급이 존재했다. 즉 선비(학자)계급이 가장 높은 재위를 차지했으며 계급이 내려가는 순서로...

14. 대만의 번영

14 대만의 번영 20년전 대만의 한 젊은이가 대형 체인망을 갖고 있는 어느 미국백화점의 구매사무소에 들어섰다. 전에 한번도 미국에 와본 적이 없는 그는 화려한 현대식 사무실에 들어서자 긴장하고 두려웠다. 그는 사무실 입구의 프론트데스크에서 들고...

15. 성장의 그늘

15 성장의 그늘 ▪ 공해 아무런 대가를 치루지 않고 대만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환경은 피폐해졌고 여전히 환경에 대한 현실적인 관심은 없다. 최근에 타이완의 한 재벌 기업가가 대만 대학의 학생단체에서 연설을 했다. 그는 연설을 끝내...

16. 대망

제4부 거듭 살아남은 사람들 한국문화는 고대 중국의 영향과 일본의 점령, 그리고 민족적 단일성에 대한 강한 의지의 혼합체이다. 두 강대국들 사이에서 시달리면서도 한국인들은 순결한 의지와 결단력으로 살아 남았다. 이제 한국은 세계무대에서 중요한...

17. 성공적인 처신

제 5부 게임은 끝나고 17 성공적인 처신 ▪ 인정 일본, 한국, 그리고 중국의 문화는 인정에 대한 공자의 개념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이 개념은 세 나라의 언어에서 똑같은 중국어로 표현되며, 영어로는 ‘human feelings’로 번역된다. 그것은 ...

18. 미국은 종이호랑이인가

18 미국은 종이호랑이인가 미국은 심각한 경제문제에 직면해 있다. 연간 2천억달러에 이르는 예산적자와 함께 자신의 미래에 역행하는 빚을 짊어지고 있으며, 빚에 대한 상환시기는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미국의 중공업은 노후한 기술로 운영되고 있으...

2. 시장은 전장이다

2 시장은 전장이다 ▪ 역사를 현실의 거울로 삼는다 서양의 사업가들이나 정치인들이 아시아인들과 상대할 때 흔히 당혹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를 이해하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실상 아시아인들은 서양인 상대자들보다도 훨씬 더 정확하게 다듬어...

3. 손자병법

3 손자병법 4세기의 병법의 대가 손자에 의해 저술된 손자병법은 현재까지 전래되어온 군사전략서 가운데 가장 완벽한 책이다. 그것은 또한 현대의 독자들에게 가장 널리 읽히고 있는 병서이기도 하다. 이 책은 13편의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론을 ...

4. 삼십육계

4 삼십육계 36계란 모든 상황에 대처하는 처세방법을 다룬 고대중국인들의 전략전집이다. 이것은 잘 알려진 일종의 중국 민속문학으로 약 천오백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전집은 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에는 6개 관련 전략...

5. 후안흑심

5 후안흑심 1911년 성도일보는 이충창씨가 쓴 후흑론이란 제목의 수필을 연재하기로 했다. 이 수필은 3회에 걸쳐 연재할 계획었었으나 첫회분이 실리자마자 격렬한 반응을 일으키는 바람에 나머지 연재분을 발표하지 못했다. 그후 얼마 안있어 이 에세이는...

6. 일본은 300년 동안 배타적이었다

 제 2부 개미 민족 다음 4장에 걸쳐 쓰여진 내용은 이미 백년 전에 일본인들이 구체적으로 설계했던 국가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그들은 이미 이 책의 앞 부분에서 논했던 속임수의 원리를 이용하여 그 계획을 추진해 나갔다.  6 일본은 3...

7. 미덕과 위선

7 미덕과 위선 나는 서구의 학자들이 집필한 현대 일본에 대한 저서들을 읽으면서, 저자들이 모든 내용을 일본인의 입장에서 의견을 개진한 무비판적인 태도에 놀랐다. 일반적으로 서구인의 동양관은 아시아 문화의 고상함과 신비적인 내용에 대한 그들의 ...

8. 기업 사무라이

8 기업 사무라이 ▪ 사무라이의 기원 표면상으로 볼 때 일본은 현대산업사회이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봉건군주사회의 과거에 깊이 뿌리내린 사회이기도 하다. 일본인들은 아직도 사무라이 전통에 얽매여 있다. 일본을 이해하려면 누구나 이전통에 관련된 ...

9. 모리따와 이시하라

9 모리따와 이시하라 소니(Sony)사의 회장 아키오모리따와 전 일본 운수성장관 신따로 이시하라가 공동저술한 ‘No라고 말할 수 있는 일본(The Japan That Can Say No)’ 이란 책은 1989년 일본에서 처음 출판되었다. 모리따와 이시하라가 저술한 내용은 일본...